오늘의 주식 시황(1월 13일 월요일 주식 상한가 종목 및 특징주)
오늘의 주식 시황(1월 10일 금요일 주식 상한가 종목 및 특징주)입니다.
코스피 지수
- 코스피 차트: 오늘 코스피 차트는 일봉상 60일선을 다시 이탈하면서 장대음봉으로 마감하였다.
- 코스피 지수: 지수는 2489.56으로 26.22(1.04%) 하락 마감하였다.
- 외국인 및 기관 거래:
- 외국인은 8752억 원 순매도하였다.
- 기관은 258억 원 순매수하였다.
- 거래대금: 거래대금은 8조 8933억 원으로, 전 거래일보다 8000억 원 줄어들어 9조원 밑으로 감소하였다.
코스닥 지수
- 코스닥 차트: 오늘 코스닥 차트도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도로 인해 하락 마감하였다.
- 코스닥 지수: 지수는 708.21로 9.68(1.35%) 하락 마감하였다.
- 외국인 및 기관 거래:
- 외국인은 377억 원 순매도하였다.
- 기관은 502억 원 순매도하였고, 개인만 995억 원 순매수하였다.
- 거래대금: 거래대금은 5조 5374억 원으로, 금요일보다 9000억 원 가량 줄어들었다.
상한가 종목 소개
이건산업의 상승 이유
- 기업 개요: 이건산업은 건축용 자재인 합판과 마루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목재종합건자재 전문회사이다.
- 에너지 부문: 에너지를 계열사 및 한국전력 거래소에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.
- 상한가 이유: 미국의 역대급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택의 대부분이 목조 주택인 점이 향후 반사 수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.
- 거래량: 오늘 거래량은 543억 원에 달하며, 상한가 마감으로 내일도 상승 가능성이 높다.
제룡산업의 시장 반응
- 기업 개요: 제룡산업은 제룡전기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으로, 송전자재, 배전자재, 지중선자재, 통신기자재, 철도자재를 제조 및 판매한다.
- 상한가 이유: 미국 LA의 산불 이슈로 인해 전력공급망 복구 수요와 공급계약 이슈가 발생하면서 상한가 마감하였다.
- 테마 형성: 산불 관련 재건 전력, 건설주 테마가 형성되며 상승하였다.
- 차트 분석: 작년 AI 관련 전력망 이슈로 고점을 찍고 하락한 후 저점 형성 후 다시 재상승하였다.
세명전기의 상한가 요인
- 기업 개요: 세명전기는 금속제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하고 있으며, 송, 배, 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한다.
- 상한가 이유: 공급계약 이슈와 LA 산불 이슈가 동시에 발생하여 상한가 마감하였다.
- 차트 분석: 전력 관련주로 작년 크게 상승 후 하락하였고, 다시 박스권 하단에서 반등이 나오고 있다.
- 내일 전망: 상한가 마감으로 상승 전환으로 보이며, 박스권 돌파가 이루어졌다.
오늘의 시황 정리
- 미증시 영향: 미증시 금리인하 횟수가 줄어들면서 미증시가 하락하였고, 우리 증시도 양시장 모두 하락 마감하였다.
- 산불 이슈: LA 산불 이슈로 인해 전력, 건축 관련주가 크게 테마를 형성하며 상승하였다.
- 우주항공 관련주: 한화 영재 육성 이슈와 미 우주 이슈로 인해 상승하였다.
- 거래대금 상위 종목: 대원전선과 제일일렉트릭이 산불 이슈로 인해 크게 상승하였다.
거래대금 상위 종목
- 거래대금 상위 종목
- 대원전선: 산불 이슈로 인해 전력설비 이슈로 크게 상승하였다.
- 제일일렉트릭: 역시 크게 상승 마감하였다.
- 로봇 관련주: 레인보우로보틱스와 클로봇이 상승하였다.
- 반도체 및 조선 섹터: 이들 섹터는 크게 하락하였다.
특징주 및 개별 이슈
- 전력설비 관련주: LA 산불 이슈로 인해 전력망 재건 이슈가 발생하며 세명전기, 제룡산업, 대원전선 등이 상승하였다.
- 목조재건 관련주: LA 산불로 인한 목조주택 재건 이슈로 이건산업, 덕신이 피씨 등이 상승하였다.
- 원전 관련주: 체코 원전 수주 이슈로 우진엔텍, 서전기전 등이 상승하였다.
- 로봇 관련주: 오픈 AI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착수로 하이젠알앤엠, 소니드 등이 상승하였다.
시장 전망 및 마무리
- 미증시 금리 이슈: 오늘 미증시 금리 이슈로 인해 시장이 하락하였으나, 다시 반등해야 하는 자리까지 왔다.
- 내일 전망: 내일 반등하지 못하면 다시 박스권 하단까지 밀릴 수 있다.
- 수급 증가: 수급이 늘어나면서 내일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.